공약(公約)은 해당지역 주민이 공감해야 빛을 발한다. 그러기 위해선 현안에 대해 사전 심도있는 연구와 검토는 필수다. 만약 이를 도외시 한다면 공약(空約)으로 바뀌어 표를 위한 포퓰리즘이라는 비난을 받기 십상이다.

최근 화성시와 동탄신도시를 분리, 새로운 행정구역인 '동탄시' 독립 이슈가 지역 정가에 화두로 등장했다.

지난 12일 22대 총선출마 국민의 힘 후보들이  화성을 동서로 분리해 별도의 지자체로 만들겠다는 공약을 발표한 이후다.

이날 화성(을) 선거구에 출마한 국민의힘 한정민 후보, 화성(정) 유경준 후보는 ‘동탄시 독립을 위한 특별법’ 발의를 제1호 공약으로 발표했다.

이들이 특별법을 발의한 이유는 이렇다.

“동탄이 ‘교통지옥, 교육 역차별, 의료 부족’ 도시라는 오명을 안고 있는 것은 결국 100만 인구에 걸맞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이라며 '동탄시' 설치를 주장했다.

이어 화성 서부권역인 갑 선거구의 국민의 힘 홍형선 후보도 공감을 표하며 공약으로 냈다. 반면 같은당 병 선거구 최영근 후보는 반대를 분명히 했다.

100만 특례시에 진입하는 화성시는 전체적으로 균형발전을 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맞다는 것이 반대 이유다.

그러자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반대를 넘어 더 강한 비난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쪼개기' '헛구호'라는 원색적인 표현을 써가며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후보들을 향해 “특례시를 눈앞에 둔 화성 시민과 사전 논의 한번 없이 공염불 공약을 남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화성시는 경기도 남부벨트로 표현되는 수도권 격전지 중 한곳이다.

그런만큼 화성시는 이번 양당간 공약충돌로 해당지역 주민들의 혼란도 가중되고 있다.

또 벌써부터 공약에 대한 호불호(好不好)도 극명하게 갈리고 있다.

교통·교육·의료 등이 부족한 도시 인프라로 인해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는 일부 동부지역 시민들은 찬성의 뜻을 나타내고 있다.

반면, 도시생산산성 기반이 부족한 상황에서의 독립은 시기상조라는 입장이 교차하고 있다.

정치권에서 던진 선거용 공약이 결과적으로 화성시 주민들을 갈라치기한 꼴이 돼버렸다.

그래서 선거이후 후유증을 우려하는 주민들도 많다.

특히 화성시 서부지역 주민들 대부분은 난감해 하고 있다.

또 뜬금없이 내놓은 국민의 힘 후보들의 ‘동탄시’ 독립 공약에 대해 “화성시민의 의견을 무시한 포퓰리즘의 전형“이라고 성토한 뒤 ”주민 갈라치기로 흔들어서 표만 얻으려는 얄팍한 발상은 화성시 균형 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 비판하고 있다.

화성시도 난감해 하기는 마찬가지다. 동서발전의 기틀을 마련하면서 100만 특례시를 향해 추진하는 정책들이 차질을 빚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어서다.

공약은 표를 위한 도구가 돼선 안된다. 진정성 있는 내용으로 모두가 공감하는 정책을 공약으로 내세울 때 유권자 마음을 움직이고 표도 얻을 수 있다.

물론 실현 가능성에 대한 분석과 선택은 화성시민들의 몫이다. 그리고 이번 선거에서 드러날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동탄시 독립 공약'애 대해 그 어느 때보다 유권자의 현명한 판단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