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지난해부터 도입·추진하고 있는 ‘찾아가는 공공사무원’ 사업이 올해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공공사무원은 소상공인과 경력단절 여성 모두 상생할 수 있는 공공일자리 사업이다. 회계·사무 분야의 경력단절여성을 채용해 정보기술(IT)에 취약한 소상공인에게 정부·지자체가 운영하는 각종 지원사업에 대한 정보제공, 서류 준비, 행정절차 등을 종합적으로 돕는다.

도는 올해 용인시, 구리시, 안성시 등 3개 지방정부 1곳당 10명씩 총 30명의 공공사무원을 채용·양성했다. 공공사무원들은 4월부터 10월까지 약 6개월간 소상공인 644개 사를 대상으로 1917건의 사업 신청·참여를 지원했다. 이 결과 참여 소상공인 만족도는 95점이나 됐다.

도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고금리 대출로 힘든 상황에 처해 있던 용인의 한 사업자는 용인시의 ‘경영안전지원금’, ‘기살리기 카드 수수료 지원사업’ 등 다양한 지원 정책‧사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고 공공 지원사업에 참여해 숨통을 트게 됐다. 한 여성은 공공사무원 활동경험을 바탕으로 자신감을 얻어 전통시장 상인회에 취업했다고 한다.

도 관계자의 설명처럼 공공사무원은 소상공인과 지원사업을 연결하는 ‘움직이는 허브’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경력단절여성에게는 일할 기회를, 소상공인에게는 정책수혜 기회를 제공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중앙정부나 지방정부들은 소상공인이나 영세민을 위해 각종 정책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막상 대상자들은 이를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스스로 찾아내야 하는 IT정보에 어두운 탓이다.

공공사무원 사업은 이런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시범적으로 시작됐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풍전등화, 백척간두의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들을 돕기 위한 적극적인 정책이었다. 그 결과 어려움을 겪던 소상공인들은 정부와 지자체에서 운영 중인 지원사업에 대한 정보를 얻고 사업에 참여할 수 있었다.

도움을 받은 소상공인들은 앞으로도 많은 소상공인이 도움을 받도록 사업이 지속되길 바라고 있다. 경기도 역시 내년부터는 시군의 재정투입 여부에 따라 공공사무원의 도움을 받지 못하는 소상공인이 없도록 도비 100%를 투입해 도 전역에서 공공사무원이 활발히 활동하도록 사업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다짐했다. ‘소상공인 지원’과 ‘경력단절 여성 일자리 창출’이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공공사무원 사업을 칭찬한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