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일보=정준성 기자] 김성제 의왕시장이 6일 민선 8기 취임 100일을 맞았다. 

김 시장은 이날 시청 중회의실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그동안의 시정성과와 민선 8기 시정 발전방안을 밝히면서 주요 공약사업과 현안사항에 대한 적극적인 추진을 통해 명품도시 의왕을 완성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김성제 의왕시장이 취임100일 기자회견을 가지면서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의왕시)
김성제 의왕시장이 취임100일 기자회견을 가지면서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의왕시)

다음은 질의응답.

▲백운밸리 도시개발 관련 의혹에 대한 의견은.
- 최근 백운밸리 부지가 용도 변경되고 부지 매각에 따른 수천억원의 수익이 몇몇 사업자에게 배당되게 된 책임이 마치 현 시장인 저에게 있는 것처럼 왜곡된 언론 보도가 있는데, 이러한 사항은 민선7기 전임 시장 때 이뤄진 사항으로서 사실과 다르다. 또 제2의 대장동 사태라며 비난하고 있는데 백운밸리 사업은 대장동 사업과 민관합동이라는 점에서 비슷하지만, 수익 배분구조에서 완전히 다른 사업이다. 대장동은 민간 사업자가 전체 수익의 70% 이상 가져가는 불균등한 배분이었으나, 백운밸리는 대장동과 달리 균등 배분을 실시했다. 아파트 분양가격도 백운밸리는 대장동보다 훨씬 저렴하게 책정해 이후 아파트 가격 상승에 따른 혜택 대부분도 주민들에게 돌아갔다. 백운밸리 사업은 학교, 도로, 공원, 학의터널, 백운커뮤니티센터 등 기부채납으로 5500억원, 의왕도시공사 배당으로 1150억원, 앞으로 예정된 의일로2 확장사업과 청계IC 수원 방향 진입램프 신설 등 1300억원을 더하면 약 8000억 원에 이르는 공공이익이 주민에게 돌아갔다. 또한, 추가적으로 최소한 700억원 이상의 공공기여를 확보할 계획이다.

▲ 민선7기 정책 중 승계하거나 일몰시킬 사업은.
- 민선 7기 때 왕림이팝아트홀을 만들어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고, 평생학습과 관련된 사업들을 많이 추진했는데 잘했다고 평가하고 앞으로 더욱 발전시킬 예정이다. 반면에 경로당 주치의제도는 형식적으로 이뤄진 사업으로 실효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돼 디지털 헬스케어 시스템을 도입해 어르신들의 건강관리에 도움을 드리는 사업을 추진하려고 한다. 그리고, 아쉬운 점은 제가 백운밸리 내 추진하고자 했던 호텔과 컨벤션센터, 지식산업센터, 롯데몰내 1000석 규모의 시네마타운이 민선 7기 들어 백지화되고, 의료부지 내 종합병원 유치도 지지부진한 상황이라 안타깝게 생각한다.

▲ 의왕시의 적정 인구 수 및 인구정책은.
- 우리 시의 적정인구는 25만명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5개 사업과 왕곡복합타운, 오매기지구 사업이 끝나면 인구 25만명의 도시가 될 것이다. 현재 몇 곳의 재개발 사업 등으로 인구가 중간 중간 빠져나가기도 하지만 8년 뒤인 2030년 쯤에는 인구 25만의 중견도시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 교동산업단지 추진상황은.
- 이번에 변경된 공약 중 하나가 교동산업단지이다. 교동산업단지와 포일동 산업단지 2개를 공약으로 내세웠는데 우리 시에 공업지역 물량이 없어 교동산업단지는 당분간 어려운 것으로 검토됐다. 오전동에 노후화된 공업지역을 재정비해 공업지역 물량이 어느 정도 확보되면 다시 추진할 수 있도록 중장기 핵심과제로 관리하겠다.

김성제 의왕시장.
김성제 의왕시장.

▲ 백운밸리 오피스텔 고분양가 관련 대책은.
- MDM에서 고가에 땅을 매입하면서 주거용 오피스텔 분양시 고분양가에 분양을 했는데 부동산 경기도 좋지 않아 미분양이 난 것으로 알고 있다. 민간 시행사에서 추진하는 사항으로 시에서 관여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니고, 현재 분양시장이 어려운 사항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 왕곡복합타운 도시개발사업의 청사진은.
- 왕곡복합타운은 대안사 주변 약 25만평에서 30만평 규모로 추진하려고 한다. 일단 5000세대의 주거단지와 함께 의료‧바이오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유치원・초・중・고 일체형의 명품 교육단지를 구상 중에 있다.

▲ 폭우 피해 재발방지 대책은.
- 이번 115년 만에 폭우가 내려 많은 피해가 발생했는데 특히, 폭우로 인해 지하주차장이 침수가 된 사례가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침수된 지역을 중심으로 차수벽 설치를 지원할 수 있도록 관련 조례를 정비하는 등 대책을 마련하겠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