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빈센트병원 뇌혈관센터장 정재훈 교수.
성빈센트병원 뇌혈관센터장 정재훈 교수.

[수원일보=박노훈 기자]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이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에서 발표한 ‘급성기 뇌졸중 9차 적정성 평가’에서 100점 만점을 받으며, 9회 연속 1등급을 획득했다.

이로써 성빈센트병원은 심평원이 급성기 뇌졸중 적정성 평가를 시작한 이래 1등급을 단 한차례도 놓치지 않았다. 

특히 성빈센트병원은 심평원이 평가 결과를 토대로 의료의 질이 높은 상위 20%기관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가감지급사업에서도 최우수 가산지급대상 의료기관에 선정됐다.

이번 평가에서 성빈센트병원은 수원 지역 내에서 유일하게 2회 연속 가산지급을 받는 1등급 최우수 의료기관에 선정됐으며, 종합점수 또한 전국 평균 91.32점을 월등히 뛰어넘는 100점 만점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2020년 10월~2021년 3월 급성기뇌졸중 환자를 진료한 전국 종합병원급 이상 233개 기관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평가항목은 ▲전문인력 구성 여부 ▲뇌졸중 집중 치료실 운영 여부 ▲뇌영상검사 실시율(1시간 이내) ▲정맥 내 혈전용해제 투여율(60분 이내) ▲연하장애 선별검사 실시율(첫 식이 전)  ▲조기재활 평가율(5일 이내) ▲항혈전제 퇴원처방률 ▲항응고제 퇴원처방률(심방세동 환자) ▲입원 중 폐렴 발생률 등이다.

성빈센트병원 뇌혈관센터는 신경외과, 신경과, 재활의학과 및 영상의학과 뇌혈관전문의, 영상의학 전문 방사선사, 뇌혈관 전문간호사 등으로 구성되어, 최단 시간 내 진단 및 치료라는 목표를 위해 24시간 만전을 기하고 있다.

뇌혈관센터‧하이브리드 혈관센터장 성재훈 교수(신경외과)는 “9회 연속 1등급 획득은 성빈센트병원 뇌혈관센터가 국내 최고 수준의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받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성빈센트병원 뇌혈관센터 팀원 모두는 ‘프로의식’과 ‘열정’으로 똘똘 뭉쳐 급성기 뇌졸중 환자에게 최상의 진료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