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감염은 전체 여성의 50~80%가 평생에 한 번 이상 경험할 만큼 여성에게는 매우 흔한 질환이다. 요로감염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빈번하게 발생하는데, 여성의 요도는 남성에 비해 짧고 세균이 많은 항문 등과 가까워서 요로감염에 쉽게 걸린다. 요로감염은 무증상부터 패혈성 쇼크까지 다양한 임상적인 양상으로 나타남으로, 여성이라면 평소에 요로감염 원인 및 증상에 대해 알아 둘 필요가 있다. 

요로감염은 소변을 만드는 신장에서부터 소변을 배출하는 요도에 이르는 부위에 생긴 감염이다. 방광 기능에 이상이 없는 상태에서 생기는 단순 요로감염은 대장균이 가장 흔한 원인균으로 알려져 있다. 장 속에 있던 대장균과 기타 세균이 요로를 따라 이동해서 요도 주변과 요도를 오염시킨다. 그 후 요도를 따라 올라간 세균이 방광염을 일으키고 다시 방광에서 요관을 따라 올라가서 신우신염을 일으킬 수 있다. 

단순 방광염은 아랫배나 하부 골반의 통증, 빈뇨, 급뇨, 잔뇨감, 야뇨, 혈뇨와 같이 배뇨와 관련된 증상이 생길 수 있으나 전신적인 증상은 나타나지 않는다. 반면 신우신염과 같은 요로감염은 발열, 오한, 두통, 메스꺼움, 구토와 같은 전신적인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방광염과 반대로 배뇨와 관련된 증상은 없을 수도 있다. 

요로감염은 대부분 소변검사 또는 요배양 검사를 통해 진단한다. 환자의 소변을 받아 진단용 스틱으로 검사하거나 소변 속 세균수를 현미경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배양되는 균의 양을 측정하는 요배양 검사는 검체가 오염될 가능성을 배제하여 좀 더 정확한 진단을 가능하게 하고 치료를 위한 적절한 항생제 선택에 도움이 된다. 요로감염으로 진단되면 무증상 세균뇨, 단순 방광염, 단순 급성 신우신염에 따라 사용하는 항생제 종류가 달라진다. 정확한 진단에 따라 항생제를 적절하게 사용하여야만 적절한 치료와 항생제 오남용을 방지할 수 있다. 

요로감염은 재발하는 경우가 많다. 성행위 후 소변을 보기, 세균 감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배뇨, 배변 후 앞쪽에서 뒤쪽을 향해 닦아내기 등은 요로감염의 위험인자를 줄이는 행동으로 언급된다. 또한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을 참지 않는 습관 등이 감염과 불편함을 줄일 수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