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명 센터장.
이중명 센터장.

[수원일보=박노훈 기자] 수원 윌스기념병원 인공관절센터 이중명 센터장의 무릎관절 성형 시스템 설계에 대한 연구논문이 SCIE 학술지인 대한정형외과학회 공식영문학술지 CiOS에 게재됐다.

윌스기념병원 인공관절센터 이중명 센터장은 ‘무릎관절 성형 시스템의 설계 수정 후 임상 결과: 후방안정화형(PS)과 PS Plus 유형 비교(Clinical Results after Design Modification of Lospa Total Knee Arthroplasty System: Comparison between Posterior-Stabilized (PS) and PS Plus Types)’라는 제목으로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이는 이중명 센터장으로부터 인공 슬관절 전치환술을 받은 342명의 환자의 무릎 558건에 대해 최소2년~최장10년까지 추적 관찰한 결과다. 

무릎 인공관절수술 초기에 사용한 제품(Lospa PS)과 추후 구조를 개선하여 수정된 디자인의 제품(Lospa PS Plus)을 사용한 각각의 환자군을 나눠 임상 결과 차이를 비교했다(Lospa는 2011년 한국에서 개발된 최초의 인공슬관절전치환술 임플란트다).

인공슬관절치환술의 목적은 통증을 줄이고 관절의 안정성을 확보해 정상적인 무릎관절 기능을 회복하는 것이다. 

수술 시 무릎 관절 대신 들어가는 임플란트는 수술 후 운동 범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이번 연구논문에서는 심부 감염, 이완, 마모, 불안정성, 인공 삽입물 주위의 골절 등을 포함한 수술 후 합병증을 비교해 조사했다. 

그 결과 두 그룹에서 모두 개선된 임상결과를 보였으며, 방사선 촬영 결과나 합병증, 생존율에 대한 차이는 없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두 그룹 모두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이중명 센터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임플란트 구조 개선에 따른 전과 후 환자들의 임상결과가 모두 우수한 결과를 보여 치료의 방향성이나 접근성이 검증됐다"며 "하지만 초기 제품과 그 후 만든 제품으로 수술한 환자의 평균연령이나 추적 기간에 상당한 차이가 있어 장기적으로 추적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정형외과학회의 공식 영문 저널인 CiOS(Clinics in Orthopedic Surgery)는 2021년 국제적으로 영향력 있는 저널 데이터베이스인 SCIE(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에 등재된 정형외과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보여주는 영향력 있는 저널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