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거리마다 지방선거 출마후보자 현수막이 차고 넘친다.

목 좋은 곳은 수십개가 경쟁하듯 걸려 있다.

도지사부터 기초의원, 거기에 교육감 후보에 이르기까지 색깔과 문구도 천차만별이다.

어디 그 뿐인가.

선거관리위원회의 투표 독려, 토론회 홍보 현수막을 비롯, 관공서의 투표참여 플래카드도 뒤엉켜 게시되는 바람에 보는 이들의 눈을 피곤케 하고 있다.

이런 현수막이 지금 전국에 10만개가 넘게 걸려 있다.

지난 2018년 선거법 개정으로 현수막은 '읍면동당 2장' 게시가 가능해짐에 따른 결과다.

보통 현수막의 크기가 10㎡ 이내로 하게 돼 있고, 통상 9~10m 길이로 제작된다.

이를 이어 붙일 경우 에베레스트산(8848m)을 118개 쌓은 길이 만큼이나 된다.

그런가 하면 현수막 아래선 후보들의 피 터지는 절규도 한창이다.

교차로마다엔 로고송이 울려 퍼지고 피켓을 든 선거운동원들이 어김없이 등장, 율동도 밤낮 없이 펼쳐진다.

사전 투표일인 27일을 하루앞둔 현재 더욱 피치를 올리는 후보자들의 유세로 선거전은 더욱 뜨겁다.

1분1초가 아까운 후보자들로서는 마지막 힘까지 쏟아 부으며 어떻게든 유권자에게 자신을 알리고 어필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지만 듣는 유권자들은 이 또한 괴롭다.

후보의 무리한  행동도 눈살을 찌푸리게 하기 일쑤다. 

지나가는 사람에게 반강제로 악수도 청하고 유세 차량을 동원해 큰 소리로 유권자들의 시선도 사로잡으려 하기 때문이다.

전화와 문자를 통한 마구잡이식 유세도 유권자의 일상을 성가시게 만든다.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와서 받아보면 한 표를 부탁하는 녹음된 메시지가 흘러나오기 일쑤다.

후보가 직접 전화를 한 것도 아니고 녹음된 음성을 일방적으로 들려주는 것도 기분이 좋을 리 없다.

게다가 나의 주거지에 출마하지도 않은 전혀 엉뚱한 후보측 전화라면 불쾌지수는 더욱 높아진다.

잦은 민원이 발생, 유세 차량에서 들리는 커다란 음악과 소음은 공해는 종전에 비해 많이 줄었다고 하지만 여전하다.

각 경찰서 상황실에는 요즘 매일같이 선거 소음과 관련한 신고가 적게는 수십 건, 많게는 수백 건이 접수된다고 하니 고통이 짐작된다.

이런 소음은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은 물론 ‘소음진동관리법’상으로도 규제 대상이 아니라 사실  뾰족한 제재 방법도 없어 더욱 고통을 가중시키고 있다.

때문에 여기저기 무질서하게 걸어놓은 현수막과 함께  ‘선거공해’ 2대 주범이라는 핀잔을 듣는다.
 
이외에 선거 때마다 반복되는 종이로 된 선거공보물도 은근한 공해로 치부된다.

이번에 전국 2324개 선거구에 약 4억부가 넘는 공보물이 배달됐다.

무게로 따지면 5000톤이 넘는다.

환경단체는 선거 후 관련 폐기물을 소각하는 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은 약 7312t에 달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배출되는 온실가스는 30년 된 소나무 80만3522그루가 1년 내내 흡수해야 하는 양이라고 하니 짐작이 안간다.

아무튼 후보들의 숫자가 많아서인지, 이번 지방선거는 ‘1인 7표’를 행사한다. 아울러 대다수 지역의 유권자가 7장의 투표용지를 받게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있는 지역의 유권자의 경우는 투표용지가 한 장 더 많아서 ‘1인 8표’를 행사한다.

여기에 소요되는 용지도 폐기처분해야함을 감안하면 선거를 통한 공해는 더욱 늘어날 수 밖에 없다.

환경에 악영향을 끼치는 막대한 소비를 동반하면서 유권자들에게 고통까지 안겨주는 선거운동 방법을 언제까지 감수해야 하는 것인지.

세상은 빠르게 변하는데 구태로 남아있다고 지적받는 유세방식을 바꾸는 묘안만이라도 찾았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